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사업’이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19세~39세 청년의 마음건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최대 7회기 과정으로 (1회기 50분) 심리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검진도입(MMPI-2-RF)으로 더욱 체계적인 맞춤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검진결과에 따라, 개인에게 할당되는 상담 최대 회기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청년 마음건강 1:1 지원 사업 신청하기
신청기간 : 2022년 3월(1차), 5월(2차), 7월(3차), 9월(4차)로 총 4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향후 안내드릴 예정이며 회차별 상담진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불안, 우울감, 무기력감을 경험하고 있는 청년에게 일대일 심층 상담을 지원하는 ‘서울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자 2,000명을 추가로 모집합니다.
‘서울 청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이란?
마음건강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상담을 받고 싶지만 비용적인 부담과 심층 상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청년들에게 무료로 심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지원대상 : 마음건강 지원이 필요한 만 19~39세 서울 청년
- 신청기간 : 7월 26일 오전 10시~ 8월 1일 오후 5시까지
- 신청방법 :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를 통해
- 모집결과 : 8월 2일
모집 결과 발표와 함께 최종선정자에게 온라인 검사 접근 코드가 발송됩니다.
검사 실시 후 8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상담을 받게 됩니다.
상담은 온라인 자가검진 결과에 따라 최대 7회(회당 50분)까지 지원합니다.
서울시가 마음건강 상태별 맞춤 지원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한 온라인 자가검진은 MMPI-2-RF라는 검진도구를 활용해 진행됩니다.
MMPI-2-RF?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를 재구성한 검사로, 내담자의 마음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성격검사 도구로써 의료 및 상담 분야 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 2차 참여자 3,928명을 대상으로 총 8,307회의 심층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상담이 종결된 참여자 1,343명 대상으로 상담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4.55점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1,2차 참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자가검진(MMPI-2-RF 검사)을 실시한 결과, 40%(1,569명)가 마음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위기군’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20%(760명)는 의료진의 개입이 필요한 ‘고위기군’으로 검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정폭력이나 학교 내 따돌림 등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고통 받고 있는 청년은 전체의 3.5% 가량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만큼 청년 정신건강을 위한 국가적 대책이 시급한 때입니다.
「상담은 처음이라」 -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심층상담 참여 수기집 中 -
“무기력하고 고민 가득했던 나날들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상담 이후 저는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언제나 마음속의 나 자신과 소통하며 밀도있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친 마음을 치유하고 나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는 시간을 원한다면 주저말고 상담의 문을 두드려보길 바랍니다. 그 어떤 것보다 값진, ‘나를 위한 시간’을 선물하게 될 것입니다. “
자가검진 종류
- 진로 이행을 준비하는 청년
청년특화 진로정서 자가진단 ‘안녕. 잘 지내?’
취업 준비를 할 때 뭐부터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하고,
마음의 여유가 없다고 느낀다면, 세세하게 나의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 요새 가슴이 답답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면
‘안녕, 잘 지내?’ 바로 해보기
스트레스 자가진단
- ‘스트레스 자가진단'
우울증상검사
오늘도 일어나는게 힘이 들었다면, 확인해 보세요.
- ‘우울증상검사’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신청자격 확인
문의 : 청년사업반 02-2133-4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