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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매장 '제로마켓' 보조금 신청

by 평화새해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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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매장 '제로마켓' 보조금 신청방법

코로나 유행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쓰레기 처리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직접 쓰레기를 줄이며 환경보호에 동참하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에 관심을 더욱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시는 불필요한 일회용품 및 포장재를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소규모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과 다양한 형태의 제로마켓을 지원하는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을 시작합니다.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창업하거나 기존 매장을 '제로마켓'으로 전환하는 사업자 95개소를 모집해 200~8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제로마켓을 운영하게 된다면 일회용품 및 일회용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한 제품을 판매하고 다회용기를 사용, 필요한 만큼 소분·리필해서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제로마켓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생산·소비단계에서부터 포장폐기물을 원천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시작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

모집 정원 : 제로마켓 관련 총 95개 선정

참가 대상 : 기존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운영 중이거나, 제로마켓 매장 창업 및 기존 매장 내 제로마켓 코너 신설 등 제로웨이스트에 관심 있는 개인사업자 및 단체, 협회

* 사업자등록증상 서울시에 거점을 두고 있는 개인사업자, 단체, 협회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음)

* 지원 부적격 단체 및 기업

- 현재 폐업중이거나 사실상 폐업(휴업)상태에 있는 기업 제외됩니다.

- 특정 정당 지지단체, 고의적 불법유용이나 허위증빙서류 제출 등 민간단체로서 자격요건이나 공익성을 해하는 결함이 발견된 단체 제외됩니다.

 

접수기간 : 2022. 6. 13.()~ 6. 30.() 18시까지 18일간(예정)

 

지원 방법 : 이메일 접수(※우편,팩스,방문 접수 불가)

- 메일주소: sup_zero@seouldesign.or.kr

- 메일제목: 모집분야 + 지원업체명


접수서류
- 제출 양식 다운로드 위치: 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
- 제출서류 스캔 후 PDF파일형태로 메일 제출
1. 보조금신청서 1부
2. 사업자(단체 및 협회) 소개서 1부
3. 보조금 사업계획서 1부
4.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5. 법인등기부등본 및 인감증명서 1부(개인사업자: 대표자 주민등록초본 및 인감증명서)
6. 개인 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1부

심사기준

1. 서류심사

- 지원요건 확인 (제출서류 및 지원 자격) 및 유사 사업 지원 여부 조회

- 사업계획서 등 제출 서류의 서면 평가만 실시하여 보조금 심의위원회 의결로 사업수행단체 선정

 

#심의기준

1. 사업 목적 및 내용의 적합성

- 목적 부합성 여부, 추진내용의 구체성 등 (40)

2. 사업 운영 계획의 적합성

- 지원사업 이후 지속적 운영 방안 등 (20)

3. 사업 수행 단체 능력

- 단체 인력 활용계획, 최근 2년간 유사사업 실적 등 (20)

4. 예산계획의 적정성

- 목표달성을 위한 예산 규모, 내역의 타장성, 자체 부담 비율 등 (20)

예산 자부담 의무 비율은 없으나, 책임감 등 운영자의 사업 수행 의지 판단을 위해 심의 시 참고

 

2. 현장점검

- 서류심사로 선정된 보조사업자 매장 공간 및 운영인력 확보 여부 등 원활한 사업 추진 가능성 여부 점검

- 점검 결과 제출한 서류와 사실이 다르거나 여건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종 선정 배제

 

#심사 방법 : 심사 기준에 따른 외부 전문가 심사

 


공모 절차 및 일정

 

6.13.~6.30. : 공고 및 신청 접수
7.4.~7.6. : 보조사업자 선정심의 ①서류심사
7.7.~7.15. : 보조사업자 선정심의 ②현장점검
7.18. : 보조사업자 발표
7.19.~7.27. : 협약체결 및 보조금 신청서 제출
7.28.~7.31. : 보조금 지급
7월~11월 : 선정 보조사업자 대상 지원사업운영(교육,홍보,네트워킹)
8월~11월 : 보조사업자 - 사업 수행
10.15.~11.15. : 재단 - 사업 수행 점검(현장점검)
11.15.~11.30. : 보조사업자 – 살적보고 및 보조금 정산서 재단 제출

단독 매장 신규 개설 5팀 모집 : 800만 원 지원

일반 매장 내 제로마켓 코너 신설 30팀 모집 : 200만 원

찾아가는 제로마켓 운영 10팀 모집 : 200만 원

기존 운영 중인 제로웨이스트 매장 50팀 모집 : 220만 원

총 사업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계획 심사 후 지원 대상 사업장 및 지원금액 변경 가능합니다.

 

선정된 사업자에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뿐만 아니라 제로마켓 사업 개설운영을 위한 교육 진행 및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공동구매, 홍보 등 사업 종료 이후에도 개인 사업자가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메일문의: sup_zero@seouldesign.or.kr

전화문의: 서울디자인재단 제로마켓 담당자(02-2153-0423)

서울특별시 자원순환과 제로마켓 담당자(02-2133-3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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